한국자치행정학회 이미지
학회소개
HOME > 학회소개 > 학회소개

(사)한국자치행정학회

설립목적

사단법인 [한국자치행정학회](The Korean Association for Local Government & Administration Studies)는 1985년 2월 9일 창립된 [한국행정학회 전북지회]와 1992년 6월 12일 명칭이 변경된 [전북행정학회]를 모태로 하고, 그 뒤를 이어 2005년 2월 25일 전국학회로 창립된 [한국지방행정학회]를 발전적으로 승계하여, 2005년 3월 20일 새롭게 창립된 전국규모 학회이다.

본 학회는 한국행정 및 지방행정에 관심을 가진 전국의 학계 및 실무자 등 500여명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다. 사단법인 [한국자치행정학회]는 사회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「행정자치부 및 그 소속청소관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규칙」에 따라 지방행정 및 기타 행정현상을 조사, 연구하여 지방행정 및 기타행정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.

[한국자치행정학회]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행정현상 및 문제점을 탐색하고, 현실에 적합한 적실성과 타당성을 가진 행정이론의 연구, 특히 지방화 시대의 지방정부의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대안을 마련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.


학회발전방향

지방행정에 적합한 행정이론 연구와 정책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[한국자치행정학회]는 궁극적으로 학문적 발전과 지방행정의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. 이를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연구자들의 학문적 역량 제고 및 지방정부에 적합한 정책대안의 마련을 위해 적극적인 담론의 장을 마련하고, 학계뿐만 아니라 지방행정 실무자 및 시민단체 등 사회 각 분야의 참여를 모색함으로써 우수한 학술공동체로의 발전을 추구해 나갈 것이다.


학회 주요 사업

사단법인 [한국자치행정학회]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시행한다.

1.지방행정 및 기타 행정과 관련된 학술 연구 및 조사 [한국자치행정학회]는 매년 4-6회의 학술세미나 및 기획 세미나를 개최하며, 기타 지방정부의 발전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한다. 특히 학술대회는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활발한 담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.

2.학회지 및 서적의 발간 [한국자치행정학회]는 [한국자치행정학회보]를 매년 4회 발행하며, [한국자치행정학회보]는 한국학술진흥재단의 등재지이다.

3.관련학회와 학술교류 증진 및 관련기관과의 협력 [한국자치행정학회]는 [한국행정학회], [한국정책학회], [한국지방정부학회], [한국거버넌스학회], [한국자치행정학회] 등 관련학회와의 공동학술세미나 개최 및 지방행정 기관과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.

4.연구발표회의 개최 [한국자치행정학회]는 지방정부의 정책개발이나 행정이론의 발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연구발표회를 개최하고 있다.

5.기타 이사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.